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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낙영 경주시장 소통 행정 본격 시동…시민 목소리 직접 듣는다

- 시장이 직접 주재하는 ‘직소(直訴)민원실’···매달 한 차례 가져
- 경주시, 23일 ‘오늘은 통하는 날’ 첫 운영...직소 민원 창구 정례화
- 주낙영 경주시장 “시민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겠다” 강조

미디어인경북 기자 / hawk1255@naver.co.kr입력 : 2022년 07월 25일
【경주=미디어인경북】 김동철 기자 = 주낙영 경주시장이 23일 첫 ‘오늘은 통하는 날’을 개최하고 시민의 고충과 민원 사항을 직접 듣고 해법을 찾아가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.

앞서 주 시장은 시민의 어려움을 듣기 위해 시장이 직접 주재하는 직소(直訴)민원 창구 정례화를 민선 8기 공약으로 약속한 바 있다.

‘오늘은 통하는 날’은 관련 부서에서 해결하지 못한 민원을 시장이 직접 나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절차다.
↑↑ 주낙영 경주시장이 23일 첫 ‘오늘은 통하는 날’을 개최하고 민원인의 고충과 민원 사항을 직접 듣고 있다 / 사진제공=경주시

민원인 입장에서는 말 그대로 시장에게 중간 과정 없이 직접 전달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.

이날 접수된 민원은 △어촌뉴딜사업에 따른 조망권 훼손 △하천 무단경작지 행정대집행에 따른 민원 △오수관로 연결 요청 △관광농원 사업승인 불허에 따른 민원 등 이다.

이날 참석한 민원인 A씨는 “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참석했는데 시장과 직접 대화와 소통을 하니 속이 후련한 것 같다”며 “앞으로도 ‘오늘은 통하는 날’이 더욱 확대되길 바란다”고 말했다.

주낙영 시장은 시민들의 요구 및 건의사항을 심도 있게 청취하고, 현황과 문제점 등을 파악한 뒤 관련 부서와 해결방안을 찾기로 약속했다.

특히 필요시 후속 대화를 통해 충분한 답변이 이뤄지도록 관계 공무원들에게 주문하며 적극적인 민원 해결 자세를 보였다.

또 일부 민원에 대해선 관련 법령과 절차·규정에 따라 안 되는 것은 행정에서도 안 된다며, 민원인에게 희망고문의 여지를 남기지 않았다.

주낙영 시장은 “힘들고 속상해서 오신 시민을 외면한 채 시정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”이라며, “ ‘오늘은 통하는 날’ 개설로 시정 운영의 중심인 시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여 시정에 적극 반영하는 소통행정을 추진해 나가겠다”고 밝혔다.

한편 ‘오늘은 통(通)하는 날’은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 개최되며,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주시 시민소통협력관(054-760-2605~6)으로 문의하면 된다.

hawk1255@naver.com
미디어인경북 기자 / hawk1255@naver.co.kr입력 : 2022년 07월 25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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